• 북마크
트럭뉴스

트럭종합뉴스

볼보트럭의 신기술 Inside volvo

회원사진
운영자
2019.09.19 10:39 2,032 0 6

본문

안전을 위한 엔지니어링

 

새롭게 업데이트된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은 안전성 및 운전자 편의를 한층 더 높이는 한편 운전자에게 보다 많은 제어력과 더 나은 안정성을 제공해주고 차량 탑승자의 부상 정도를 낮춰준다.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 2.0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볼보트럭.jpg

볼보볼보.jpg

볼보3.jpg

차선유지 지원

 

차선유지 지원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은 차선을 벗어나는 트럭을 멈출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부드러운 조향 조정 또는 스티어링 휠을 통해 진동을 전달함으로써 트럭이 차선을 벗어나고 있을 때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준다.

 

“이 시스템은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선을 벗어나는 일은 순간적으로 발생하지요.”

칼 요한 암키스트 볼보트럭 교통 및 제품안전 담당이사

볼보트럭2.jpg

 

운전자의 피로와 부주의로 인해 차량은 잘못된 차선으로 넘어갈 수 있으며 이는 전복사고 및 심각한 차량간 충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새로 선보이는 차선유지 지원 볼보 다이내믹 스 티어링에는 스티어링 교정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트럭이 해당 차선에서 벗어나려 할 경우, 시스템은 차량이 다시 원래 차선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간단한 스티어링 교정조치로 운전자를 지원해준다. 조향 조정이 부드럽기 때문에 운전자가 물체를 피하기 위해 급하게 방향을 틀거나 다른 조작을 할 때 운전자가 이를 쉽게 중단할 수 있 다. 조정 중에는 계기판에 아이콘이 표시된다.

 

트럭 속도가 시속 55km에 도달하고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이 도로 위 트럭의 위치를 모니터 할 수 있을 때, 시스템이 작동되면서 흰색 아이콘이 계기판 패널에 표시된다. 트럭이 해당 차선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 시스템은 차량이 다시 원래 차선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간단한 스티어링 시정 조치로 운전자를 지원해준다. 계기판 패널에 초록색 아이콘이 뜨면서 조정 진행 중임이 표시된다. 볼보트럭 교통 및 제품안전 담당이사 칼 요한 암키스트는 이 기술이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스템은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선을 벗어나는 일은 순간적으로 발생하지요. 1초라도 한눈을 팔면 트럭은 다른 차선을 침범하거나 마주 오는 차량의 차선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차선유지 지원은 직관적이고 눈에 띄지 않게 디자인된 동시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기능입니다.”

 

2007년부터 볼보트럭은 차선유지 장치를 제공해오고 있는데 이 기능은 도로 위의 트럭 위치를 모니터링하고 트럭이 차선 가장자리로 너무 가까이 다가가면 경고신호를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을 통해 차선을 벗어났다는 오디오 경고 신호 대신 스티어링 휠의 약한 진동으로 바뀌었으며 계기판에시각적 아이콘이 뜨면서 운전자에게 트럭이 차선 가장 자리로 가고 있다는 경고를 표시한다.

 

 

안정성 지원

 

안정성 지원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은 젖거나 얼어붙은 도로에서 차량의 미끄러짐 위험을 최소화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고를 방지해준다.

 

“미끄러짐 현상은 트럭 운전자라면 절대 겪고 싶지 않은 일 중 하나지요. 이 시스템은 번개같은 속도로 반응해 카운터 스티어링을 작동시킵니다.”

구스타브 닌데르 볼보트럭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 프로젝트 매니저

 

미끄러운 도로 위에서 차량이 제어력을 잃는 상황은 모든 운전자들이 절대 피하고 싶어하는 일이다. 트럭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차량을 재빠르고 부드럽게 올바른 방향으로 카운터 스티어링 하여 제어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최고로 숙련된 운전자들 조차도 까다로운 도로 상황에 당황할 수 있다. 아니면 도로가 얼어 미끄럽거나 물, 젖은 낙엽 또는 모래로 덮여있을 수도 있으며 다른 이유들로 도로 마찰력이 떨어진 상태일 수 있다. 안정성 지원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 기능은 트럭이 미끄러지기 시작할 때 스티어링 토크를 제공하여 운전자가 차량 제어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전자식 주행안전프로그램 시스템(ESP)이 더 빨리 작동하도록 한다.

 

볼보트럭1.jpg

트럭에 화물이 적재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행할 때도 미끄러지기 쉽다. 안정성 지원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은 특히 마찰력이 낮은 오르막 도로나 코너링시 매우 유용하다.

 

일단 시스템에서 트럭의 미끄러짐 현상이 감지되면 안정성 지원 기능이 즉각적으로 반응하면서 마치 숙련된 전문 운전자가 미끄러짐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방향을 트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카운터 스티어링이 시작된다. 이 시스템은 특히 마찰력이 낮은 오르막 경사길을 주행할 때나 코너링을 할 때 유용하다. 볼보트럭의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 프로젝트 매니저인 구스타브 닌데르는 트럭이 미끄러운 도로 위를 주행할 때 바로 이 안정성 지원 기능이 큰 차이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한다.

 

“미끄러짐 현상은 트럭 운전자라면 절대 겪고 싶지 않은 일 중에 하나지요. 최근스웨덴 북부에서 고텐버그에 있는 볼보트럭 본사로 트럭을 몰고 돌아가는 길이었는데 눈, 우박, 비까지 내리는 상황이었습니다. 우리는 차선을 따라가던 트럭 몇 대가 도로에서 미끄러져 벗어나는 걸 목격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번개같은 속도로 반응해 카운터 스티어링을 작동시켜 이런 유형의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해줍니다. 축축하고 눈덮인 도로나 채석장 같은 조건에서의 운전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 주지요”라고 구스타브 닌데르는 설명한다.

 

 

 

 

 

6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